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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 리더교재(1월 10일)
2016-01-16 00:00:00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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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은혜를 돌아보라


민수기 33:1-2


 


신명기는 이스라엘이 출애굽해서 모압 평지에 도착하기까지 40년 동안의 일을 기록한 책입니다. 신명기 82절에는 사십 년 동안의 광야의 길이라고 하였습니다. 스데반은 그의 설교에서광야 교회라고 하였습니다(7:38). 출애굽 40년을 회고하는 내용인데 몇 가지 주제를 담고 이 땅에서 천국의 축복을 누리기까지의 과정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신명기의 주제를 잘 깨닫고 현실의 삶에 잘 적용하면 그 복을 이 땅에서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주제들을 담고 있을까요?


 


1. 광야길의 주관자는 하나님입니다.


 


(1) 출애굽은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본문 민수기 332절에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라고 하였습니다. 말하자면 출애굽의 역사는 모세의 업적이 아니라 하나님의 일이라는 사실입니다. 창세기 1513-14절에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그의 자손들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400여 년 동안 지내다 큰 재물을 모아 가지고 나올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2) 모든 노정도 하나님이 계획하셨습니다.


 


민수기 332절에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 그 노정을 따라 그 진행한 것을 기록하였으니 그 진행한 대로 그 노정은 이러하니라.” 고 하였습니다.


 


애굽 땅 라암셋에서부터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최종 지점인 모압 평지까지는 열흘 남짓한 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40년이라는 긴 세월을 잡았습니다. 그 이유를 신명기 82-3절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사십 년 동안에 너로 광야의 길을 걷게 하신 것을 기억하라 이는 너를 낮추시며 너를 시험하사 네 마음이 어떠한지 그 명령을 지키는지 아니 지키는지 알려 하심이라 너를 낮추시며 너로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열조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너로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고 하였습니다.


 


2. 유월절이 광야 생활 시작점입니다.


 


민수기 333절에 그들이 정월 십오일에 라암셋에서 발행하였으니 곧 유월절 다음 날이라.” 고 하였습니다. 유월절 다음 날이란 말은 출애굽은 유월절 이후에 이루어진 것이라는 말입니다. 저들은 애굽을 떠나기 전에 양을 잡아서 그 피를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고기를 구워 먹었습니다. 그 날 밤에 하나님의 사자가 애굽의 모든 장자들과 초태생의 짐승은 다 죽였습니다.(12:1-14). 바로 이스라엘의 이러한 유월절은 신약시대에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로 말미암아 이루어질 우리의 속죄를 예표 한 것입니다. 말하자면 유월절이 없으면 출애굽이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즉 가나안 행군의 의미가 없다는 말입니다.


 


3. 출애굽과 광야생활


 


이스라엘은 어떻게 애굽에서 나왔습니까?


 


(1) 당당하게 나왔습니다.


 


이스라엘은 결코 애굽에서 몰래 도망쳐 나온 것이 아닙니다. 출애굽기 1235-36절에 보면 이스라엘 자손이 출애굽을 할 때 애굽 사람들에게 은금 패물과 의복을 요구하였습니다. 애굽 사람들은 저들이 요구하는 대로 가져가라고 하였습니다. 그 때 출애굽한 이스라엘 자손은 유아 외에 보행하는 장정이 육십만 가량이라고 하였습니다(12:37).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 거주한 지 사백삼십 년이라고 하였습니다. 사백삼십 년이 마치는 그 날에 여호와의 군대가 다 애굽 땅에서 나왔다고 하였습니다(12:40-41). 바로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하나님 앞으로 나가는 모습입니다.


 


(2) 하나님의 능력으로 나왔습니다.


민수기 333절에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모든 사람의 목전에서 큰 권능으로 나왔으니라고 하였습니다. 하나님은 10가지 재앙으로 애굽의 우상들에게 징벌을 내리고 애굽의 모든 장자들을 죽이셨습니다.(33:4). 광야에서 하나님은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40년 동안 이스라엘의 인도와 방패(보호)가 되셨습니다(13:20-22). 40년 광야길에 만나를 주셨고 바위를 터뜨려 생수를 주시고 메추라기를 보내어 고기를 대신하게 하셨습니다. 아무런 질병에 걸리지 않게 하셨습니다. 실로 하나님의 권능으로 충만해버린 40년이었습니다. 바로 하나님이 보장하시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보여주는 진리입니다.


 


(3) 하나님의 은혜로 광야에서 살았습니다.


 


민수기 33장에 「…진쳤다라는 말이 많이 나옵니다. 저들이 40년 동안 장막을 쳤던 장소를 열거하는 것입니다. 출발지인 라암셋과 도착지인 모압평지를 제하면 꼭 40처가 됩니다. 40년 동안 40처를 통과한 것입니다. 이 기간에 저들은 무수한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습니다. 실로 하나님이 베푸신 은혜의 기간입니다. 그러면서도 이스라엘은 연약함과 실수를 연발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애굽에서 점점 멀어지고 가나안이 가까워져서, 마침내 가나안에 이르고야 마는 은혜의 여정이었습니다.


 


(4) 질서 있게 진행했습니다.


 


민수기 331절에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와 아론의 관할 하에 그 항오 대로 애굽 땅에서 나오던 때라고 하였습니다. 저들의 광야 여정은 모세의 관할 하에되어졌다고 하였습니다. 항오 대로라고 하였습니다. 이는 질서 있는 군대 행렬을 가리킵니다. 그 다음 2절에는 모세가 여호와의 명대로라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은 모세와 아론에게 광야 교회의 행진을 명령하셨고, 그 명령을 받은 모세와 아론은 백성들을 지도했다는 말입니다. 그 위에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권능들이 모세와 아론의 지도를 보장해 주었습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성령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의 광야 역사 40년을 회고하게 하였습니다. 그 역사는 우연이나 인간의 산물이 아닌, 하나님 자신이 계획하시고 진행하신 역사였습니다. 그 역사는 여호와의 명대로, 여호와께서 정하여 놓으신 노정을 따라 진행된 역사였습니다. 가나안을 향하는 광야 역사는 결코 유월절 없이는 불가능했다고 하였습니다. 바로 예수 속죄가 없이는 교회운동이 불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광야 역사는 본질적으로 애굽을 떠나는 역사라고 하였습니다. 그것은 광명정대하게, 여호와의 권능으로, 점진적으로 그리고 철두철미하게 공동체 의식을 가진 행진이라고 하였습니다.


 


이것은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지상 교회(광야 교회)의 운동을 보여주는 하나님의 구속 역사의 예표였습니다.


 


광야 교회 40년의 회고! 북성교회 62년 역사, 여기에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었고, 하나님의 비전과 명령도 있었고, 방해와 걸림돌이 되는 일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기쁨으로 단을 거두게 하셨습니다.


 


기쁨으로 단을 거둘 때를 기다리며 울면서 씨를 뿌리는 일을 앞장서서 달려 나가시기를 축원합니다.


 


 


나누어보기


 


1. 지금 내가 가는 길이 하나님의 주관으로 되고 있다고 믿어지는가?


2. 나에게 유월절의 체험과 기억이 있는가?


3. 나의 광야 생활에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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